어른의 문답법, 책추천, 피터버고지언 지음
사람의 생각을 바꾸거나 움직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상배당에게 호의와 공감과 연민을 보여주어야 한다. 상대방을 존중해주고 품위를 지켜주고 심리적으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사람은, 자기 말을 들어주고, 자기에게 친절하게 대해주고, 예의를 지키는 사람에게 우호적으로 대하게 되어 있다.
모든건 기본에 달려 있다. 복잡하고 화려한 발레기술도 기본위에서 이루어진다. 예의 있는 대화의 기본은 한마디로 상대를 협력상대로 보는 자세다. 내 목표를 알고 상대의 의도를 너그럽게 해석해야 한다. 또 상대의 말을 들으며 메세지 전달목적보다 양방향 대화를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우리는 도무지 말이 통하지 않을 것 같은 상대와도 충분히 대화할 수 있다. 가장 먼저 목표로 삼아야 . 할일은 상대방의 추론을 이해하는 것이다. 적대적 사고는 버리자 그보다는 손잡고, 힘을 합치고, 듣고, 배운다고 생각하며 협력적 사고를 해야 한다.
먼저 1. 협력과 이해라는 목표를 분명히 제시해야 한다 2. 대화를 강요하지 않는다. 3. 순수한 호기심에서 묻는다.
이 책에서는 바람직한 대화를 위한 7가지 원칙을 제공한다. 1) 목표를 인식하기 2) 협력관계조성하기 3) 라포르 형성하기 4) 상대방의 말 듣기 5) 내 안의 메신저 잠재우기 6) 상대방의 의도파악하기 7) 대화를 끝낼 시점 판단하기
이 중 몇가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라포르를 형성하라.
또한 라포르를 형성하면 좋다. * 라포르란, 두 사람의 상호신뢰관계를 나타내는 심리학 용어로 마음이 서로 통한다. 무슨 일이라도 털어놓고 말할 . 수있다 말한 것이 서로 충분히 이해된다고 느껴지는 관계를 말한다.
라포르를 형성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1. 먼저 진지한 주제로 먼저 들어가지 않는다. 2. 모르는 사이라면 자기소개부터 한다. 3.그 다음 자연스럽게 상대방의 관심사나 행동의 동기를 물어보는 질문을 한다. 4.공통분모를 찾는다 나와 상대방 사이에는 찾아보면 분명 공통점이 있을 것이다. 5. 화제를 가로채지 않는다. 6. 정치적 견해를 떠나 상대방과의 관계 구축에 공을 들인다. 6. 진지한 대화는 시간 여유가 있을 때 한다. 7. 화제를 융통성 있게 바꾼다 8. 질책하지 않는다. 예의를 지킨다.
상대방의 말을 들어라.
상대방의 말을 최고로 경청하라, 상대방의 주인공인것 처럼 1. 말할차례를 양보한다: 상대방의 말과 . 내말이 겹치면, 말을 멈추고 “먼저 말씀하세요” 하며 양보한다. 2. 상대방을 바라보고 몸도 상대방을 향한다. 상대방의 말을 이해했을 떄는 고개를 끄덕이자, 시늉을 해서는 안된다. 건성으로 듣지 않고, 상대의 말에 온전ㄹ히 집중한다. 3. 상대의 말을 가로채어 마무리 짓지 않는다. 4. 잠시의 침묵과 정적은 좋다. 대화중의 정적은 각자 천천히 생각하는데 필요하다. 4. 대화중에 딴짓하지 않는다.
생각의 변화를 이끄는 방법
그 중 하나인 본보기 보이기가 있다. 내가 상대방에게 원하는 행동이 있다면 내가 먼저 본보기를보이는 것이다. 단도직입적으로 대답해주길 바라면 내가 단도직입적으로 대답하고 조용히 들어주길 원하면 나부터 조용히 듣자.
대화 중에 해서는 안되는 행동
내가 대화할 때 혹시 아래와 같은 경우가 없었는지 생각해보고, 절대 하지 말자.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 좋은 대화의 기본이다.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 화내기, 상대의 말끊기, 고의로 무레하게 굴기 알게모르게 깎아내리기, 조롱하거나 탓하기, 비웃기 상대방의 견해를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비판하기, 상대방의 주장을 듣고 싶지 않다는 의사표현, 상대방의 발언을 최대한 인색하게 해석, 상대방이 질문하거나 이해하지 못할 때 머리가 나쁘다고 공격, 실수하거나 도움, 정보 의견을 청하는 사람을 나무라기 상대방의 억측에 대한 비난, 인신공격, 타인을 함부로 판단 자신의 진짜 생각 속이기, 모르는 것을 아는 척하기, 모르는데 모른다고 말하지 않기 대답을 얼버무리기, 거짓말하기, 진실을 말하지 않기, 상대방의 문법 실수 지적, 상대의 . 말가로채기, 유명인 이름 팔기, 자랑하기, 대화중에 휴대전화 보기등이다